셀교회의 본질
최근에 한국 교회에는 셀 교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셀(cell)은 영어의 세포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셀 교회라는 것은 교회의 모든 조직과 사역을 소그룹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셀 교회의 핵심적인 정신은 무엇일까요?
첫째
셀 교회에서는 셀이 바로 교회입니다. 역동적인 셀은 하나의 작은 교회와 같습니다. 그 안에는 교회의 사명인 예배와 교제와 교육과 전도의 기능이 다 녹아져 있습니다. 셀 교회와 셀이 있는 교회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셀이 있는 교회에서 셀은 사역의 한 부분입니다. 교인들은 선교, 교육, 교제 파트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셀 교회에서 셀은 바로 교회이고 교회의 모든 부서는 셀 사역을 섬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소그룹은 교회의 액세서리 프로그램이나 목회의 수단이 아닌, 교회발전의 가장 중요한 기초단위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
셀 교회에서 셀은 전도와 배가를 지향합니다. 즉 모든 셀은 전도로 배가합니다. 이것은 마치 생명체의 세포 분열과 같습니다. 즉 세포가 증식되고 염색체 DNA가 복제되어 핵 분열을 통해 두 개의 세포로 나뉘는 것입니다. 소그룹도 마찬가지입니다. 재생산을 위해서는 3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소그룹의 구성원이 영적으로 성장해야 하고, 새로운 리더가 준비되어야 하며, 소그룹의 사이즈가 커져야 합니다. 단순히 소그룹이 커지는 것보다도 번식에 필요한 내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셀 교회에서는 하나의 셀이 12개월이나 18개월 안에 배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증식되지 않으면 건강하지 못한 셀로 간주됩니다.
셋째
셀 교회에서는 리더 훈련이 최우선순위입니다. 셀 교회에서 리더십 충원은 외부보다는 내부에서 이루어집니다. 소그룹 성자의 핵심은 리더 재생산에 달려 있습니다. 7년 만에 70여개의 셀을 2만개로 성장시킨 콜롬비아의 ICM 교회는 “소그룹에 몇 명이 참석하고 있느냐보다 현재 리더로 훈련받고 있는 사람이 몇 명인가”를 중요시합니다. 셀 교회는 모든 소그룹 멤버를 잠재적 리더로 보아야 하고, 적절한 훈련 과정을 제공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셀 리더를 교회의 VIP로 모셔야 합니다. 사람을 키우는 것은 목회의 본질이며 교회성장의 미래는 리더의 개발에 달려 있습니다.
넷째
셀 사역의 성공 여부는 성령의 역사에 달려 있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이나 조직이 성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셀 교회 체제는 소그룹 숫자를 늘리고 교회 조직을 소그룹 중심으로 엮어 놓았다고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들의 신앙생활 가운데 성령 하나님의 체험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심고 물을 주지만 자라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십니다. 셀 모임 때마다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사모해야 합니다. 카렌 허스톤(Karen Hurston)이 말한 것처럼 “소그룹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성령이 흘러들어오는 파이프입니다”. 성령을 인격적으로 모셔들이고 그분의 도우심을 간절히 구할 때 역동적인 사역이 이루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여러분께 건강한 셀 교회의 네 가지 특징을 말씀드렸습니다. 그것은 셀 중심의 교회, 셀의 재생산, 셀 리더 훈련, 그리고 셀의 성령 사역입니다. 셀 교회 모델은 이미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한국 교회는 셀 교회의 정신을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셀 교회 운영의 구체적인 방법론 문화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셀 교회에서는 성만찬이나 헌금 등을 자체 셀에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검증없이 도입하게 되면 한국 교회에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어떤 사역의 프로그램보다도 그 정신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러한 사역을 적용하는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셀 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여러분 교회의 셀은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까? 건강한 셀은 교회성장과 부흥의 기초 단위입니다. 여러분의 교회에 하나님의 부흥의 축복이 임하기를 바랍니다. 홍영기 목사 칼럼
셀
셀교회의 5가지 시스템
셀교회의 5가지 시스템
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맨 처음 그리스도께서 중심이 되셔야 한다. 그리고 첫번째는 공동체이다. 이는 엄지 손가락으로 상징이 된다. 엄지 손가락은 가장 중요하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은, 엄지가 다른 모든 손가락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엄지가 없으면 활용에도 문제가 있다. 그래서 우리가 이것을 공동체라고 한다. 즉 공동체를 기반으로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마지막 손가락은 새신자를 의미한다. 이것은 양육이다. 새신자를 양육하는 것이다. 새신자들은 조심스럽게 돌봄을 받고, 분명히 훈련을 받아야 한다. 약지 손가락, 즉 반지를 끼는 손가락은 상호 책임성을 말한다. 이것은 서로 책임진다는 것이다. 중지 손가락은 큰 사람을 말한다. 즉 성숙한 지도자를 말한다. 또한 리더십을 의미하기도 한다. 검지 손가락은 복은 전파이다. 그리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1 공동체 : 그리스도 안에 거함(요한복음 15장)
공동체는 서로 연결되는 것이며 하나가 되는 것이다. 포도나무에 비유되는 것은 적절하다. 여기서 생명이 나온다.
2 새신자 양육(마가복음 10:13)
새신자들은 연약한 사람들이다. 한 날개 교회들은 새신자들을 잘 양육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구원을 얻지만, 계속 반복적으로 새신자들을 놓치고 만다. 이것은 한 날개 교회들의 비극이며,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어린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고 하셨다. 예수님의 마음은 어린아이들을 잘 돌보고 양육하는데 마음이 있다.
믿지 않는 사람들도 어린아이들을 잘 양육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학교에서 양육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가족 안에서 작은 그룹의 가족에서 어린 아이들을 양육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이 디자인하신 그룹이다. 대그룹이 아니라 소그룹 안에서, 가족 안에서 성장하고 양육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셀 교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3 상호 책임성(요한복음 14:16 - 보해사)
사람들은 결혼반지를 끼면서 서로에게 책임지기로 약속한다. 이 책임성은 소그룹 공동체 안에서도 필수적이다. 예수님께서 다른 보혜사를 보내신다고 약속하셨다 그리고 성령을 보내신 것이다.
소그룹에서 서로서로 돕고 격려하고 일하도록, 성령께서 임재하신다. 성령께서는 이런 관계를 통해 역사하신다. 12명의 소그룹의 지도자라고 하더라도 12명 모두를 책임지기는 힘들다. 그러나 두명씩 짝을 지어서 서로 연결하도록 하면, 지도자는 감독자로 살펴보기만 해도 그리스도 몸의 구성원들을 통해서 주님께서 역사하시는 것이다.
혼자서는 다 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가 하지 못할 때는 그 모임은 그냥 만나는 것이 된다. 그것은 셀이 아니다. 그냥 모임을 위해서 만날 뿐이다. 그러므로 서로 같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임이 필수적이다.
4 지도력(로마서 8:15 - 아바 아버지)
하나님은 아버지이시다. 셀에서 양육할 때 우리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어린아이가 학교 갈 때 아버지가 양말을 신겨주고 신발을 신겨주듯이, 섬기는 자세로 양육해야 한다. 이것이 올바로 지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섬기는 리더가 필요하다. 하나님이 아버지와 같은 리더를 세우기 원하신다.
5 복음 전파(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하나님이 이 땅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그분이 우리 안에 함께 하신다면 반드시 다른 곳에 가셔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고 싶어하실 것이다. 우리 주위에 여러 소그룹이 있지만 성장하지 않는다면 무엇인가 결여된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계신다면 복음전파는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셀은 이것을 감당해야 한다.
이 다섯 가지는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통해서 하시는 것이다. 그분은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리고 그분이 새신자를 양육하고 보살피신다. 또한 그분이 지도자를 세우시고 지도하신다. 이것이 셀 안에서 그리스도의 마음이다.
고아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이것은 완전한 공동체이다. 우리가 공동체를 만들 수는 없다. 다만 공동체에 들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교제할 수 있고 관계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하나님의 공동체를 만들 수는 없다.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다. 예수님의 손에는 못자국이 있는데 이것은 죽음을 의미한다. 모든 셀은 죽음의 그늘아래 있으며, 그것이 공동체에 속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것이 셀이다. 이것이 셀교회이다. 이것이 우리의 부르심이다. 박영철교수
What is a cell group?
Not every home group, circle of friends or small group in a church is a cell group. Even though there are many similarities, a cell group is distinct in that it pursues all the purposes of the church (worship, building one another up, fellowship, and evangelism). A cell group is in actuality the church in miniature.
Values
The Friendship Evangelical Cell Church holds to the following values for her cell groups. Every cell group attempts to express these elements.
The most important value, the source of all the others, is that in a cell group, Jesus is central. The focus is on Jesus and what He wants to do. Instead of letting our own problems and personal bagage determine the agenda, we give Jesus the room to work. We leave our bagage at the door and leave it to Jesus to do, or not, anything with it during the gathering. He, through His Spirit, is present in the gathering. He gives power to our worship, gives gifts and builds us up. He makes us one and brings others into the group.
There are five other values that flow out of the most important value of placing Jesus in the center of the cell.
1) Every member serves.
We are the body of Christ. We have all received gifts and talents that the Lord Jesus wants to develop in us for the benefit of the whole church. No one has been created to be an spectator. At the same time, no one has a monopoly on a certain ministry. Cell groups become the place where we can all grow in faith and can use our gifts. The cell comes to life when everyone is involved.
2) Every member grows.
To be a Christian is a lifelong growing relationship with Jesus. The Great Commission that He has given us is to "make disciples of all people" (Mathew 28:19-20). This commandment challenges all of us in cell life. The cell group is the place where new members can be discipled and where all members can grow to maturity and in Jesus' plan for their lives.
3) Sacrificial love.
Jesus sumed up the Old Testament law in 'love God and love your fellow man' (Mark 12:28-34). The sacrificial love that Jesus demonstrated (1 John 3:16), which is also at our disposal through the Holy Spirit Who lives in us, is an important element of cell life. Self-sacrifice binds the cell together. It is not about what you can get out of cell life, but what you can contribute.
4) Fellowship.
A cell group is more than a gathering! It is a small group of people who look to each other and care for one another. It is a place to love others and where others love you. A cell group is like a family. We learn to trust one another, to be open and honest, to help others and to receive help, and to build each other up and develop good friendships.
5) Evangelism and multiplication.
Research shows that more than 70% of all Christians came to Christ through a friend. An important part of fulfilling the Great Commission is to develop good friendships with the people around us. Because cells meet in the homes of the members, they form an important means for our unbelieving friends to see how Christians interact with each other and what it means to be a Christian.
A cell group needs to ensure that it remains open to new people and never becomes inward focussed. The challenge for every cell group is to reach out to the people around us and show the love of Jesus. The key goal of a cell group is then to grow, to develop and ultimately to multiply into two new cell groups.